물론 이계를 진득하게 판건 아니지만 이계,진던전등 파티를 타직업들과 많이 다녀봐서 (공팟위주)
대충 타직업들이 무슨문제인지도 직간접적으로 알고는 있다는점을 알아주세요.
1차 개편
2차 개편
메카닉 개편 중 바이퍼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바이퍼 세팅이 랜카전과 G-시리즈에 준하는 하나의 선택지가 될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랜카전 중 일부 혹은 G-시리즈 중의 일부를 포기할 수 있을 정도의 메리트를 가질 수 있도록 기획하였으며, 어느 정도 기획 의도는 구현되었다고 봅니다.
바이퍼의 속성 강화 적용 문제는 고려 중입니다. 반면, 메탈하트의 G-시리즈 특화 밸런싱은 이성 직업 간의 차별을 위해 필요한 부분이라 생각하며, 당분간 유지될 예정입니다.
사족 - 개인적으로 좀 실망이 컸던 부분입니다. 바이퍼 세팅을 위해 랜카,G시리즈를 포기하라니.. 바이퍼는 솔직히 데미지상향도 없었고 지린다 소리 할만큼의 패치도 아니였습니다. 다만 비주류 스킬이 주스킬이 되었을뿐이지 만약 랜카,G시리즈찍을 스포가 부족하다면 당연히 바이퍼에서 빼다쓰지 절대로 랜카,지시리즈에서 스포를 빼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템페,스패,EX바이퍼등 안찍어도 무방한 스킬들이 많은지라 꼭 템페,스패,EX바이퍼가 사기가 된것처럼 글을 쓴것이 좀 아쉽습니다. 아니 아예 남메카닉의 문제를 인식 못한건가..
3차개편
따위 없다
미리 말씀드리면 소감이나 아쉬운점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으로 작성하였지만 대부분의 남메카닉들은 공감을 하실거라고 자부하고(;;) 작성하였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지금 개편된 상태로도 충분히 옛날에 비해 강력해졌습니다.
하지만 비주류 스킬을 주류로 만들겠다는 의도와 달리 남메카는 여전히 랜카전,G시리즈에 목을 맬수밖에 없게 상향이 되었고 끽해야 바이퍼정도만 주류스킬로 올라왔지
여전히 EX바이퍼와 템페스터는 사용하기가 난감하다는것은 다들 공감하실겁니다.
그리고 네오플은 10을 요구하면 1을 들어주는지라 전부 개편해달라는뜻에서 불만족한것들을 나열한게 아닌 이중에 하나라도 얻어 걸리라는뜻에서 불편한점을 전부 작성하였습니다. 이점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_._)
돌덩이 및 다리몽둥이박살태클, 각종 의견등은 매우 환영합니다.
각 스킬명 누르면 펼치기 됩니다
[로봇 설치 제한]
개편전 - 30대
개편후 - 50대
소감 : 연출이 힘들어서 50대 수준으로 모인스샷을 잘 못찍겠습니다만;; 이제 로봇설치제한갯수 시스템 메세지는 매우 보기 힘들어졌습니다
매번 렉이나 이계셋효과등으로 인해 로봇설치제한갯수 걸려서 로봇설치못하고 발동동굴리는 일이 사라진것만으로도 간접데미지 상향이라 볼수잇겠네요.
쉬지 않고 초당 5발의 사격을 계속하도록 변경, 지속 시간 6초로 변경(결투장 3초), 쿨타임 3.5초로 변경(결투장 쿨타임 10초, 선쿨타임 20초), 최대 설치수 7개로 변경(결투장 3개)
데블스3셋 + 러스트3셋을 착용후 테스트 하였습니다.
소감 : 1차 개편때는 그냥저냥 별말없던 스킬이였는데 (기대도 안했고 데미지 상향도 없어서 실망이 많았지..)
2차 개편후 기존과 너무 달라지는 터라 익숙치않는 유저들이 초반에는 이게 무슨 개똥패치냐고 화를 냈는데 시간이 좀 지나니 평이 괜찮게 변해가는거같습니다
일단 조준전폭시 로봇이 무적이 되는것때문에 멀리서 바이퍼를깔고 계속 로봇을 깔아대는등의 플레이도 가능해졌고
바이퍼세팅좀 하면 보스방에서 꽤 괜찮은 효과도 보였습니다. (특히 진던전, 이계에서 좋음)
아쉬운점 : 개편전과의 괴리감이 크게들어서 그런지 아직도 사용하기가 꺼려하는분들이 많습니다.
고강빨을 크게받다보니 양산형 메카분들은 데미지부분에서 전혀 체감을 못하는것도 사실입니다.그리고 바이퍼특징상 빨리터지고 빨리 쿨이 돌아와서 바로바로 터뜨리는 랜카와 달리 신경써가면서 설치를 해야되다보니 좀더 세밀한 컨트롤로 인해 피로감이 더 올라가는거같긴합니다만 이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해결이 될거같고
솔직히 데미지가 부족한현상중 하나는 유일하게 공격력상향 패치를 받지 못했습니다;
데미지가 부족한건 템페, 바이퍼, 스패로우팩토리 총알이 화속강이 되면 커버가 될거같습니다만 20%만이라도 상향해 줬다면 어땠을까 하는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바이퍼 스킬이 바뀌자마자 칼같이 바이퍼관련 이계템들과 아이템을 수정했으면서 아직도 템페,로보틱스 옵션은 몇년째 그대로네요; 이부분도 신속하게 좀 수정해줬으면..
쿨타임 45초로 변경, 로보틱스 체력 증가 옵션 적용,스패로우에 로봇 전폭의 자폭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스패로우 생성 간격 90% 감소, 공격 시간 간격 7% 감소, 캐스팅 시간 50% 감소, 스패로우 팩토리 체력 10배 증가 / 조준전폭이 되지않도록 변경 / 바칼이 스패로우에 안맞던 현상 수정
스패로우 소환속도 및 공격속도
최종개편결과
공격력 30% 증가 /
쿨타임 55초->45초로 변경, 로보틱스 체력 증가 옵션 적용,스패로우에 로봇 전폭의 자폭이 적용되지 않도록 변경스패로우 생성 간격 90% 감소, 공격 시간 간격 7% 감소, 캐스팅 시간 50% 감소, 스패로우 팩토리 체력 10배 증가 / 조준전폭이 되지않도록 변경 / 바칼이 스패로우에 안맞던 현상 수정
러스트 9셋을 끼고 테스트 하였습니다.
소감 : 1차개편때 야심차게 준비했던 조준전폭 컨셉은 쌍욕을 한사발 얼큰하게 먹고나서 그런지 2차개편때 아예 대폭 변경을 해서 스패로우 자체를 많이 상향시켰습니다
소감 : HP만 꼴랑 늘어나는 패치를 한다고 했을때는 반발이 심했었고 투지로봇이 왜 메카닉을 따라다니지못하느냐라고 하는 피드백이 계속 들어와서 그런지
아예 투지로봇 버프범위를 99999px(전맵)로 수정해버렸습니다
수치상으로는 범위가 존재하지만 아래 동영상과 같이 범위가 전맵으로 변했다는것을 알수있으실겁니다.
그리고 귀가 좋으신분들은 눈치채셨겠지만 드디어 투지로봇의 사운드 볼륨이 줄어들었습니다! 투지튀어낭면 눈치보면서 피약을 안먹어도 될수준으로 볼륨이 줄어들었습니다!
막상 투지로봇 HP 발동비율이 50%인지라 투자하기가 좀 그렇습니다만 이계나 진던전에서는 파티원 버프효과로 은근 좋을거같네요.
아쉬운점 : 버프도 전맵 범위가 되고 HP상향으로 인해 몹에게 두들겨 맞으면서도 안심할수있는 남메카 최대의 방어스킬이긴 합니다만.. 메카닉의 HP가 50% 이하로 떨어져야만 발동하는 조건때문에 좀 아쉽습니다. 패시브다 보니 액티브화 시키는건 힘들지만 아무래도 원할때 바로 사용할수 없는 스킬에다가 딱히 최고의 버프성능은 아니라서 대격변수준의 패치가 아닌이상 일부로 찍는스킬은 되지않고 있습니다.
소감 : 9레벨 기준으로 기존보다 개편전보다 약 45% 가량 상향이 되었습니다. (1.45배). 막상 써보면 원체 약체스킬이라 그런지 쌔다라는 느낌은 딱히 들지가 않습니다;
6레벨의 지속시간 증가의 경우 기존의 1.5초에서 10~20초 정도로 상향이 된거같습니다. 문제는 여전히 게볼사용전의 로봇에만 버프가 적용되네요.
그리고 드디어 게볼시전이 무적이 되게 패치가 되었습니다.(6레벨이상부터) 무적구간을 대략적으로 말씀드리면 게이볼그 시전후~ 손 내밀기전까지 무적이 되고 손을 앞으로 딱! 내미는 0.5~1초간 슈퍼아머가 잠깐 유지됩니다. 어쨌든 이로써 게이볼그 펀~ (퍽) 캔슬 이런 어처구니없는 상황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 6레벨 버프에 관한 설명 툴팁이 여전히 되어있질않고 로봇데미지 증가율은 여전히 10%밖에 되질않습니다. 소환전 로봇에만 버프가 적용되는것도 사용하기 까다로운부분이고 무엇보다 데미지가 크게 상향됬음에도 체감상 데미지가 높지않다는건 한방으로써 부족하다고밖에 설명이 되질않습니다. 아쉬운데로 화속플라스크를 먹고 사용은 하고 있지만.. 그리고 3차 개편에서 게이볼그펀치가 상향목록에서 제외됨으로써 이에따른 남메카닉들이 크게 맨붕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상향이상을 벗어나서 게이볼그펀치에 용족추뎀을 달라달라거나 (용잡을라고 만든 로봇인데?) 데미지를 좀더 상향해달라, 6레벨 버프를 개선해달라는등의 목소리가 높았던 터라 네오플이 남메카에게 관심이 없다고 착각(?)을 일으키게 됨으로써 수많은 남메카들이 실망감에 젖게 되었습니다.
에이션트 트리거에는 용족추뎀이 있는데 바칼잡으려고 만든 게이볼그펀치는 어째서 용족추뎀이 없을까요..
3차 개편때 뒤늦게 나마 용족추뎀이나 데미지상향, 6레벨 버프 개선중에 한두개만 이라도 적용이 된다면 지금처럼 상향이 필요한스킬인데도 상향을 안하는걸 보니 관심이 없구나 라는 메카닉들의 인식이 좀 바뀌었으면 합니다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