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던전앤파이터 공략

퍼섭에 패치된 프라임(남메카) 분석

라이트트윈스 2016. 10. 1. 02:01

* 스킬 영상 시간대입니다. 아래 영상은 재반복시 0초로 되돌아오니 참조해주세요.

00:00~00:30 / 홀드업
00:31~00:35 / 게이볼그 펀치
00:36~ 00:45 / 디멘션러너
00:46~00:52 / 솔라(스패)
00:53~01:17 / 전폭
01:18~01:28 / 매혹러너
01:29~01:39 / 헬마치

 

9월 30일 퍼스트서버에 메카닉 리뉴얼 패치가 진행되었습니다.

리뉴얼이라고는 하지만 신스킬과 일부 편의성이 개선된점을 빼고는

이펙트등의 변화가 전혀없어서 리뉴얼이라는 이름이 무색한 패치같습니다;

 

먼저 퍼스트서버 업데이트 공지를 보면

 

 

 

<메카닉(공통)>

* 아래의 독립 오브젝트 소환물에 대한 데미지 구조가 변경됩니다.

* 아이템의증가데미지/크리티컬 증가데미지/추가 데미지 적용

- 캐릭터스킬로 소환하는 몬스터 형태의 독립 오브젝트에 적용

 

<메카닉()>

* RX-78 랜드러너

- 공격력 22% 증가.

* Ez-8 카운트다운

- 공격력 5% 증가.

* 로봇 전폭

- 쿨타임이 변경 되었습니다.

2.5 → 1

- 마스터 레벨이 변경되었습니다.

10 → 5

- 로봇 전폭 강화 스킬이 삭제 되었습니다.

- 폭발데미지 변화율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마스터시 125%

- 타겟팅 마크 이동 속도가 2배 증가하였습니다.

* G-1 코로나

- 공격력 28% 증가.

* 카모플라쥬

- 위장여부와 상관없이 방어력, 회피율, 데미지 감소 옵션인 시전시간동안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마스터 시 지속시간이 3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무색큐브조각 소모가 삭제되었습니다.

* Ex-s바이퍼

- 공격력 30% 감소.

* 공중 전폭 메카 : 템페스터

- 소환시슈퍼아머 상태로 소환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템페스터 강화 스킬에서슈퍼아머 옵션은 삭제되었습니다.

* 스패로우팩토리

- 공격력 23% 증가.

* 게이볼그 펀치

- 공격력 38% 증가.

- 스킬시전시게이트가 즉시 열리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게이트에서 펀치가 나오는 시간이 0.6초 감소되었습니다.

* HS-1 친구들

- 캐스팅 시간 감소율 옵션이 메카닉의 캐스팅속도 증가 옵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 TX-80 디멘션 러너

- 로봇 전폭 적용 여부를 ON/OFF 기능으로 조절할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러너 소환 후 일어나기까지의 시간이 50% 감소되었습니다.

* 헬마치

- 로봇 크기가 20% 증가하였습니다.

- 총 연출 시간이 8.5초로 조정되었습니다.

- 로봇 크기 증가 및 연출시간 재조정에 따라 데미지가재밸런싱 되었습니다.

* 아크리액터

- 신규 스킬 추가

- 10레벨 마스터

- 35레벨 패시브

- SP 25 소모

- 습득시 스킬 공격력이 증가 합니다.

- 마스터시 25% 증가.

* Rx-60 매혹의 러너

- 신규 스킬 추가

- 30레벨 액티브

- 50레벨 마스터

- SP 30 소모

- 일정거리 앞으로 나아가 적을 유혹하는 러너 입니다.

- 일정시간동안 적을 유혹 하여 자신에게 끌어들입니다.

- 충전하여 설치하면 일정시간동안 로봇 전폭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 Hold & GO

- 신규 스킬 추가

- 30레벨 액티브

- 1레벨 마스터

- SP 20 소모

- 스킬키를 눌러 로봇의 공격여부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각성기와 일부 스킬들은Hold&Go 에 적용받지 않습니다.

* Solar Module System

- 신규 스킬 추가

- 45레벨 패시브

- 1레벨 마스터

- SP 10 소모

- 해당 스킬 습득시 스패로우팩토리가 단발기 스킬로 변경됩니다.

 

<크로니클 아이템>

토이어소니스트

 

기존

변경

6

RX-78 랜드러너 공격력 30% 증가, 폭발 크기 20% 증가

Ez-8 카운트다운 공격력 20% 증가, 폭발 크기 10% 증가

로봇전폭 쿨타임 1초 감소, 전폭 시 폭발 데미지증가량 5% 추가 증가

RX-78 랜드러너 공격력 30% 증가, 폭발 크기 20% 증가

Ez-8 카운트다운 공격력 20% 증가, 폭발 크기 10% 증가

로봇전폭 전폭 시 폭발 데미지증가량 15% 추가 증가

딥임베드

 

기존

변경

3

RX-78 랜드러너 공격력 20% 증가

로봇전폭 쿨타임 1.3초 감소

Ez-8 카운트다운 공격력 20% 증가.

RX-78 랜드러너 공격력 20% 증가

로봇전폭 전폭 시 폭발 데미지증가량 5% 추가 증가

Ez-8 카운트다운 공격력 20% 증가.

 

퍼섭 공지를 보면 놀랍게도 바이퍼와 전폭이 떡실신급 하향을 당했습니다.

신규스킬은 4개가 생겼는데 신규로봇, 스패로우 변환형 스킬, 스증패시브, 로봇공격중지 로 볼수있습니다.

 

일단 공격력은 언제든 변환될수있고 현재 버그때문에 클론캐 복사시 접속이 불가능한 버그때문에

데미지부분쪽은 거의 빼고 작성하였습니다.

 


 

[로봇전폭]

 

* 로봇 전폭

- 쿨타임이 변경 되었습니다.

2.5 → 1

- 마스터 레벨이 변경되었습니다.

10 → 5

- 로봇 전폭 강화 스킬이 삭제 되었습니다.

- 폭발데미지 변화율 옵션이 추가되었습니다.

└마스터시 125%

- 타겟팅 마크 이동 속도가 2배 증가하였습니다.

 

 

마스터레벨

본섭의 TP포인트의 옵션설명이 이상해서 그런데 실제로는 TP에 폭발범위 증가옵션도 붙어있었습니다.

본섭 TP5 기준으로 폭발범위는 1210PX, 공격력 증가는 175% 입니다.

결과적으로 보면 마스터레벨이 5 줄어들면서 스포값과 TP를 벌었지만 280PX 폭발범위와 폭발데미지 증가율이 50퍼 줄어들어서 뼈아픈 하향을 먹었습니다.

 

 

위 사진처럼 TP창에서도 증발이 되었습니다.

대신 맨오른쪽에 매혹의 러너 강화가 추가되었네요.

 

 

 

타겟팅 속도 및 범위 영상입니다.

느릿느릿하던게 엄청빨라졌습니다.

패치된 당일날은 로봇전폭을 뻘로쓰는분들이 많을것으로 보입니다. 

범위는 실망이 큰데 루크같이 맵이 넓은곳에서는 도망다니면서 이리저리 로봇을 미리 깔아두는데 줄어든 범위때문에 전폭이 안되는 로봇이 발생할것 같습니다..

 


[게이볼그 펀치]

 

* 게이볼그 펀치

- 공격력 38% 증가.

- 스킬시전시게이트가 즉시 열리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게이트에서 펀치가 나오는 시간이 0.6초 감소되었습니다.

 

 

(본섭은 9레벨 70120%)

 

게이볼그가 핵펀치가 되었습니다.

발동시간도 상당히 빠르게 패치되서 죽창딜꼽아넣을때 게볼시간도 답답해하던분들이 좋아할만한 개선입니다.

 

 

 

게볼 시전속도 쩝니다.

 

 


 

[홀드앤고]

 

* Hold & GO

- 신규 스킬 추가

- 30레벨 액티브

- 1레벨 마스터

- SP 20 소모

- 스킬키를 눌러 로봇의 공격여부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각성기와 일부 스킬들은Hold&Go 에 적용받지 않습니다.

 

 

드디어 패치된 로봇 공격중지 스킬입니다

적용받지못하는 스킬은 헬마치를 제외하면 거의 의미없으니 거의 전 로봇에 적용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 폭발은 적용이 안되니 주의)

 

 

홀드앤고 시전시 위 사진처럼 로봇위에 아이콘이 뜨면서 폭발을 제외한 총알 발사류는 전부 고장난것마냥 지지직 거립니다.

안톤 좀비방같이 로봇을 미리 깔아두면서 몹이 무적패턴을 시전할경우에는 지금은 사라진 일제카운트마냥 강력한 한방을 박을수있으리라 봅니다.

다만 단점아닌 장점이 있는데 홀드앤고를 시전한 상태라면 새로 로봇을 뽑는다고 해도 계속 홀드상태가 유지됩니다.

 

 

영상을 보시면 이해가 빠릅니다.

 


 

[매혹의 러너]

 

* Rx-60 매혹의 러너

- 신규 스킬 추가

- 30레벨 액티브

- 50레벨 마스터

- SP 30 소모

- 일정거리 앞으로 나아가 적을 유혹하는 러너 입니다.

- 일정시간동안 적을 유혹 하여 자신에게 끌어들입니다.

- 충전하여 설치하면 일정시간동안 로봇 전폭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기본기 형태로 신규추가된 매혹의러너 입니다.

데미지의 경우 동레벨 카운트다운의 약 1.5배정도라고 보시면 되고 전폭도 됩니다.

 

TP역시 존재하는데 TP2에 따라 위사진과 같은 추가적인 수치가 올라갑니다.

 

특이하게 매혹이라는 효과가 있는데 도발이나 슈르르같이 어그로효과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부 던전에서 잘못깔아대면 홀딩유저가 개거품을 물것같네요..

 

 

매혹의 범위는 사진과 같이 매우 넓은편이고 매혹에 걸린 몬스터들은 머리위에 하트가 뿅뿅뜨면서 매혹의랜드러너만 두들깁니다.

기본적으로 로봇의 피통은 종이짝이므로 상위던전에서는 매혹을 주구장창걸기는 힘들것같습니다.

 

루크 크라운방같은데서 매혹잘못쓰면 그대로 개쌍욕먹는 스킬이 될수있으니 매혹효과를 빼고 그냥 공격력증가 오오라같은걸로 때웠으면 좋겠네요;

줘도 쓰지를 못하게 생겼는데..

 

추가로 스킬설명에는 앞으로 걸어가면서 어그로끈다는데 퍼섭은 그냥 제자리에 카운트다운처럼 가만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움직이면서 어그로끄는게 더 망스킬이 될거같네요.

 

참고로 나이트와 프리스트가 나와서 미친퀼로 춤을춥니다. 이게..뭐야...

 

 

 

범위안에서 매혹걸려서 캐릭이 가까이 가면 캐릭을 공격하려는 경우도 생기니 무조건 매혹러너를 믿으면 안됩니다.

 


 

[솔라 모듈 시스템]

 

* Solar Module System

- 신규 스킬 추가

- 45레벨 패시브

- 1레벨 마스터

- SP 10 소모

- 해당 스킬 습득시 스패로우팩토리가 단발기 스킬로 변경됩니다.

 

 

솔라 모듈 시스템레벨은 스패로우팩토리를 따라가며 1레벨 마스터입니다.

에너지 탄 공격력만 보면 얄짤없는딜입니다만.. 퍼섭에서 데미지는 딱총참새모드보다 매우 약합니다. (전폭없이 그냥딱총기준)

 

사진처럼 레이저한발을 뿜! 하고 사라지는데 누적딜로 보면 참새 조준전폭하는게 훨쌥니다..

 

게다가 이 똥망스킬의 문제점은 바로 참새모드와 솔라모드를 바꿀수가 없습니다.

인던에서 솔라스킬찍으면 조준전폭을 할수가 없네요.

 

 

딜타임 매우짧은편이라 짧은시간내에 딜을 무조건 꼽아야한다는분 아닌이상은 현재로썬 답이 없습니다.

 


 

[아크리액터]

 

* 아크리액터

- 신규 스킬 추가

- 10레벨 마스터

- 35레벨 패시브

- SP 25 소모

- 습득시 스킬 공격력이 증가 합니다.

- 마스터시 25% 증가.

 

 

아이언맨 패러디로 보이는 신규 패시브 아크리액터 입니다.

스증뎀 스킬이 또 튀어나왔는데 전폭뎀을 와장창까고 계륵이랍시고 던져준거같아서 슬프네요.

1레벨당 스킬공격력이 2%씩 올라갑니다.

 


 

[HS-1 친구들]

 

* HS-1 친구들

- 캐스팅 시간 감소율 옵션이 메카닉의 캐스팅속도 증가 옵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로봇 소환 캐속감소율이 메카닉 자체의 캐속이 증가하는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본섭과 같은 수치이지만 메카 자체의 캐속이 올라간다는뜻은 종합적으로 봤을때는 이득인 패치입니다.

 


 

[헬마치]

 

* 헬마치

- 로봇 크기가 20% 증가하였습니다.

- 총 연출 시간이 8.5초로 조정되었습니다.

- 로봇 크기 증가 및 연출시간 재조정에 따라 데미지가재밸런싱 되었습니다.

 

 

(본섭은 2레벨 기준 27걸음, 밟기딜 169%, 폭발딜 7293% 입니다)

 

헬마치의 로봇덩치가 커졌습니다.

연출시간 조정 및 로봇크기 증가랍시고 데미지가 밸런싱되었다더니 결론은 하향하고 폭발범위 늘려놨네요. (아크리액터 없다고 생각하면)

헬마치도 게볼마냥 상향해도 밸붕스킬이 아닌데..

 

 

안그래도 기존 헬마치 화면가려서 빡치는데 더 커져버렸습니다.

일단 발동속도는 그래도 이전보다는 꽤 빨라졌습니다. 본섭대비 거의 4.5초 빨라졌네요.

 


 

[디멘션 러너]

 

* TX-80 디멘션 러너

- 로봇 전폭 적용 여부를 ON/OFF 기능으로 조절할수 있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러너 소환 후 일어나기까지의 시간이 50% 감소되었습니다.

 

 

딜 상향없이 전폭 온오프 기능과 자기장 시간이 좀더 길어진거같은 느낌입니다.

원체 약해빠져서 온,오프 시켜서 전폭용으로 쓰지않을 이유도 없고 마스터를 잘안하는 스킬이기때문에 사실 온오프는 의미가 없다고생각중.

 

 


 

[카모플라쥬]

 

* 카모플라쥬

- 위장여부와 상관없이 방어력, 회피율, 데미지 감소 옵션인 시전시간동안 적용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마스터 시 지속시간이 3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무색큐브조각 소모가 삭제되었습니다.

 

 

네 다음 쓰래기 스킬

 

 

 

 

 

개인적으로는 전폭하향 수치가 오타가 아니면 메카닉의 미래는 없습니다.

던전상향까지 포함시켜서 계산을 하게되면 약 35~40퍼의 하향입니다.

신규스킬들은 하나같이 나사가 빠져있고 딜이 약한 스킬들은 상향을 안받았고 전폭과 바이퍼는 개같이 까였으며

매혹러너의 어그로기능은 인던에서 어떤 혼파망을 불러올지 기대가 매우 큽니다 퉤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