던전앤파이터/던파통신

스패로우팩토리의 로보틱스 이동속도 실험

라이트트윈스 2012. 5. 30. 00:29

 

 

 

로보틱스를 사용하면 스패로우가 공격을 더 많이하지 않을까?

 

메카닉을 키우시는분들이 공통적으로 당연하다고 생각하시거나 궁금하다고 생각하시는것중 하나가 바로
로보틱스를 시전하면 스패로우의 공격속도도 빨라질 것이다! 라는것일겁니다.
스패로우가 빨라지면 보통 공격후 한바퀴도는시간이 빨라지니 그만큼 공격도 많이하겠다 라는생각을 하시는것같은데
저도 그런 궁금점을 가지고 실험을 해봤습니다.

 

* 참고로 모든 실험은 각각 최소 15번이상 반복을 했습니다만 편집이 힘들어(;) 5개 단위로 올렸음을 알려드립니다.

 

 

로보틱스의 이동속도 증가 버프가 스패로우에 적용되는지 확인 및 실시간 적용 여부 확인 테스트

 

로보틱스의 이동속도 증가 버프가 스패로우에 제대로 적용이 되는지 확인을 해보고
덤으로 스패로우를 설치후에 로보틱스를 사용하면 제대로 버프가 들어가는지 실시간 적용를 테스트해보겠습니다.

 

 

 

실험에 사용한 로보틱스는 달계와 칭호로 3레벨 뻥튀기된 상태입니다. (보통상태에서 M하면 17레벨)
20레벨 기준으로 로봇의 이동속도가 50% 증가합니다.

 

 

[로보틱스 X 스패로우 팩토리]

 

 

 

[로보틱스 O 스패로우 팩토리]

 

 

 

[실시간 적용 여부 확인 테스트]

 

 

 

스패로우 이동속도

동영상을 보시면 거의 차이는 안나지만 매의눈으로 쳐다본다면 미새하게나마 이동속도가 증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 (전 동영상 0.1초 속도로 재생하였습니다)
실시간적용의 경우 보시면 데미지도 로보틱스 사용후에 늘어나고 (스패로우 가운데 얼쩡거리는 넋나간도둑 주목) 이동속도도 증가함을 알 수 있습니다.

 

스패로우 생성속도

0.1배 재생도 해보고 로틱레벨을 줄였다 늘였다 해봤지만 생성속도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않는걸로 결론이 났습니다.

 

스패로우 실시간 적용여부

실시간 스킬이 맞습니다. 중간에 로보틱스를 써도 이동속도와 데미지가 상승하고
따로 동영상을 찍지 않았지만 스패로우 관련 이계템을 끼거나 무기나 방어구 교체도 전부다 실시간으러 적용됨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달인의 계약만 적용한 스패로우 팩토리]

 

 

 

달인의 계약 사용으로 스패로우 팩토리 TP 1개를 더찍어 스패로우 숫자는 1대가 더 추가된 총 9대입니다.
(TP 1당 1대 추가, 기본 6대)

 

 

 

 

큰 오차는 거의없고 보통 285~295 사이의 히트수를 보여줬습니다.

 

 

[로보틱스를 사용하고 달인의 계약만 적용한 스패로우 팩토리]

 

 

 

 

 

이론상 이속이 50% 증가하고 이에 따라 공격속도가 증가한다면 최소 140히트 이상은 더 나와야하는데
로보틱스를 시전안했을 때와 거의 비슷한 히트수를 보여주었습니다. (사실상 똑같다고 봐야합니다)


 

 

위 결과를 보면 로보틱스를 사용한다고 해서 공격을 더 많이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만
더 정확히 하기 위해서 궁극의 러스트 9셋을 착용후 테스트를 더 진행해보았습니다.

 

 

 


달인의 계약만 사용한
스패로우 팩토리


달인의 계약을 사용하고
러스트 9세트를 착용한
스패로우 팩토리

러스트 블리스터 토이 9세트의 옵션입니다.
9세트 효과에 공격시간 간격 20% 감소가 있는데
이걸로 타격간격이 0.8초에서 0.16초 감소한 0.64초가 되지만 표기에는 0.6초가 됩니다.

 

[러스트 9셋을 착용하고 달인의 계약을 적용한 스패로우 팩토리]

 

 

 

 

 

러스트9셋을 끼기전 290히트였다면 타격간격 20% 감소로 인해 실제 히트수는 20% 증가한 (약 60) 350히트에 근사한 값이 나왔습니다.

 

 

[러스트 9셋을 착용하고 로보틱스를 사용하고 달인의 계약을 적용한 스패로우 팩토리]

 

 

 

 

 

러스트9셋을 낀 상태에서 로보틱스를 사용했음에도 히트수가 로보틱스를 사용안했을 때와 거의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오히려 스패로우가 괜히 왔다갔다 이동만 빠르게해서 그런지 히트수 평균이 약간 줄어들었습니다.)

 

 

결론

1. 로보틱스를 사용하면 스패로우의 이동속도는 확실히 빨라진다.

2. 스패로우 팩토리는 실시간 적용이다 (로보틱스, 이계템 포함)

3. 스패로우의 이동속도가 빨라지면 타겟팅을 더 빨리 하게 된다. (ex. 몹을 죽이고 바로 다음타겟팅으로 이동하는 속도)

4. 몹과 1:1 상황일 경우 스패로우의 이동속도가 빨라지면 왔다갔다 하는 속도가 너무 빨라 로보틱스를 사용하기 전보다 히트수가 조금 더 적다.

5. 로보틱스를 사용한다고 해서 스패로우 생성속도가 빨라지지는 않는다.

6. 로보틱스를 사용한다고 해서 스패로우가 공격을 더 많이 하지는 않는다.

 

 

 

오늘의 던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