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

[경영,CAD]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라이트트윈스 2012. 8. 27. 20:42

PLM 이란?

제품수명주기관리(Product Lifecycle Management)로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즉 제품의 기획 설계, 제조, 운영, 보수유지, 폐기 등 모든 활동을 지원하고 그에 관련된 데이터, 정보, 지식 등을 관리하는 하나의 혁신 비즈니스 솔루션이다.

제품 일주기에 모든 면에서 통합된 정보위주의 접근 방법이다.

PLM은 현대 산업사회의 변화하는 경영환경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즉,

1) 고객 요구의 다양화로 인한 제품 수명주기가 지속적으로 단축

2) 다양한 제품 개발이 요구되는 시장주도로의 경영환경 변화

3) 가치 사슬 및 프로세스상의 협업의 필요성 강화

4) 품질 요구사항 증가로 그 필요성 또한 증대되고 있다

 

PLM 개념 용어 비교

1. CPC (Collaborative Product Commerce):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근간으로 협업을 통한

자산, 자본, 지적 재산을 공유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해 가는 형태.

2. CPD (Collaborative Product Development): 제품 개발 프로세스를 중심으로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3. Cpdm (Collaborative Product Definition management): 전통적인 PDM및 CPC등과 같은

솔루션을 이용하여 제품을 정의하고 사용하는 제품정보가 전체 라이프사이클에서

관리되는 것을 지원하는 개념.

4. PDM (Product Data Management): 제품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에서 발생하는 데이터와

정보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제어하고 관리하는 시스템 및 서비스를 말한다.

5.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제품의 전체 라이프사이클에 걸쳐 프로세스를 따라

제품을 관리하는 포괄적인 개념.

PDM은 제품 개발단계에 걸쳐 발생하는 Product와 관련된 정보에 대한 정의와 관리 및 유지보수를 할 수 있는 Application으로 CPC나 PLM의 기반 요소가 되는 역할을 하고, CPC가 회사간의 협업을 이루기 위한 환경과 인프라라고 하면 PLM은 이 인프라를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관계를 갖게 하는 프로세스라고 할 수 있다

 

PLM의 4단계 라이프 사이클

1. 개념 디자인 단계: 설계자는 아이디어를 좀더 명확한 제품 기술이나 상세 사양으로 변환한다.

제품 기술은 다양한 소스의 정보를 바탕으로 한다.

2. 상세 디자인 단계: 개념 디자인 단계에서 나온 결과를 토대로 CAD모델을 만든다.

3. 생산과 유통 단계: 제품 디자인 변경의 유연성과 요소 비용 절감을 이끄는 기능성을 제공한다.

4. 운영과 지원: 복잡한 설계와 긴 수명을 가진 제품에서 운영과 지원의 역할은 두드러진다.

최소한의 다운타임으로 제품의 효율성을 유지하려면 지원과 유지보수는 필수이다.

 

ERP와 PLM의 차이

전사적 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는 ‘돈’의 관점에서 기업을 모니터링 하는 시스템이라면(자재, 인력 등은 돈과 직접적인 관계) PLM은 일차적으로는 회사의 기술적인 ‘지적자산’을 축적유통 시키기 위한 저장고이다.

즉, 기업의 ‘기술적인 능력’을 전산화하는 중요한 인프라인 것이다. 기업오너 입장에서는 ERP도입효과가 정량적인 반면 PLM은 정성적이어서 ROI(투자회수)가 애매한 PLM의 도입을 꺼리는 것이다.

하지만 PLM의 본연의 취지는 ‘지적자산의 관리’에 있으며, 이 특성은 ERP가 결코 커버하지 못한다.

즉, PLM은 ‘관리 또는 절감’의 영역이 아닌 ‘창조혁신’의 도구인 것이다.

결국 PLM시스템 기반으로 기술적인 기준정보를 구축/축적했을 때 제품의 표준화와 모듈화, 그리고 나아가서 ‘혁신적인 설계’의 기초가 마련되는 것이다.

 

 

 

http://ko.wikipedia.org/wiki/%EC%A0%9C%ED%92%88_%EC%88%98%EB%AA%85_%EC%A3%BC%EA%B8%B0_%EA%B4%80%EB%A6%AC

위키백과

 

글의 출처 : http://blog.naver.com/m9610319?Redirect=Log&logNo=120014927982

 

------------------------------------------------------------------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제품생명주기관리)은 시스템이기 보다는 일종의 개념이다. 말 그대로 제품의 선행,기획,개발,양산,폐기 의 모든 단계에서 제품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관리하는 일련의 시스템을 통칭한다.

그럼, 제품과 관련된 모든 정보란 실제 무엇일까?

 

1. 제품과 관련된 정보 : 부품 정보, 제품의 구성, 문서, CAD 파일, 결재 정보 등을 포함한

제품을 기술하는 모든 정보

2. 제품과 관련된 모든 공정 : 결재와 배포 정보를 포함한 공정과 관련된 정의와 관리 정보

 

위와 같은 정보와 공정을 관리하는 시스템은 PDM(Product Data Management) 시스템이다. 기능측면에서는 아래 그림과 같은 분야를 파고든다.

 

 

PLM은 모든 정보를 관리하는 과정에서 협업을 어떻게 할 것이냐에도 관심을 갖는다. 즉 정보관리에 업무 자체를 지원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를 위해 기업내부 뿐 아니라 외부 업체 즉, 제품 개발 중에 포함된 외부 업체와의 업무 프로세스 및 정보 교환 지원도 한다.

또한 제품 연구 개발 업무에 참여하는 연구원, 개발자 및 기타 지원 인력이 업무상 필요로 하는 타 업무 부문 혹은 시스템의 정보 접근을 지원한다.

반대로, 타 업무 부문 인력에게는 제품 연구 및 개발 부문의 정보제공도 들어 있다. 이러한 일련의 활동을 CPC(Collaborative Product Commerce)라고 한다.

<이동네는 왜 이렇게 용어가 직관적이지 못한가. commerce가 왜 끼어든 것인지 모르겠다.>

 

 

CPC는 넓은 의미로는 제품에 관련된 정보의 관리 체계, 사내 및 외주 통합 업무 프로세스와 이를 지원하는 IT 시스템을 총칭하는 용어로 정의하되, 좁은 의미로는 IT 시스템을 칭한다. CPC가 PDM을 포함한 경우 PLM같다. 아무튼 요즘 CPC라는 용어는 사라지는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PLM에는 협업지원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다.

 

PLM 시스템이 관리하는 것을 살펴보면 PLM이 무엇인지 좀더 구체적으로 다가갈 것 같다.

 

PLM의 정보

- 제품 데이터와 정보

- 설계 체인(Design Chain)

- 각종 문서와 관련 정보

- 요구사항들 (기능, 성능, 품질, 가격, 상호 운용성, 시간, 기타 물리적인 요소)

- 자산 (예를 들면 공정 설비, 장치, 양산라인 장비 등)

- A/S 지원 관련 정보\

프로그램과 프로젝트 관리

가시화와 협업 ( Visualization & Collaboration)
부품 공급 관리 (Component Supplier Management)
Digital Manufacturing
제품 정의 정보의 저작(Authoring)
제품 분석, 평가 및 시뮬레이션
다음과 같은 기술 출판물

- 서비스 매뉴얼

- 사용자 지침서

- 조립 지침서

 

글의 출처 : http://blog.naver.com/wizim?Redirect=Log&logNo=70088458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