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리웹 NONAME 님이 작성하신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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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괄 / 기초)
장르 : 액션 (보스 러시형)
개발사 : ALVION
플랫폼 : PS Vita
공개시기 : 2012. 11. 22
비고 : 다운로드 전용 타이틀 (1500엔)
< 개괄 >
2010년 10월경, 800엔의 PSN 다운로드 전용 타이틀로 공개되어, 가격과 내용 양면에서
일부 유저 및 게임 관련매체의 화제가 되었던
잡병들이 무리지어 튀어나오는 스크린샷 덕분에 무쌍류로 오해하시는 분도 많은 듯 합니다만,
<배경 / 설정 고찰>
관심갖는 사람도 더더욱 적을 듯 해, 다른 설명이 끝난 뒤로 미루는 편이 좋을 듯 합니다.
으하하 긴 글 쓰기 연습이라더니 초장부터 대충 넘기기라니!!!
우측 아날로그 스틱 : 시점 이동
□ : 통상 공격
△ : 특수 공격
○ : 방어 (누른 상태에서 좌측 스틱으로 회피 이동)
X : 점프 (초기 3회, 강화 후 6회 점프 가능)
십자키 : 장비 변경
L 트리거 : 오오라의 사용 (타 버튼과 조합)
R 트리거 : 1회 > 시점 리셋 / 2회 > 보스 주시
화면 우상단 터치 : [날개] 사용 (획득시)
화면 우하단 터치 : 급강하 (공중에서만 반응)
화면의 보스 아이콘 터치 (표시될 경우) : 즉시 보스 주시
△ ○ : 카운터 액션 (화면에 표시될 경우)
액션 게임이 으례 그렇듯이, 설명을 보기보다는 어느 정도 직접 움직여 본 뒤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이나 의아한 조작을 확인해 보는 편이 이해하기 쉽습니다.
주의할 점으로, 옵션에서의 카메라 시점 이동속도 조절 동작은 속도 선택 후
반드시 ○ 버튼으로 적용을 확정해야만 적용되는 귀찮은 방식입니다.
<오오라>
화면 좌상단에 표시되는 오오라의 획득과 소비가 이 게임의 핵심입니다.
기본적으로 [적을 격파] 혹은 [적의 공격을 (직전) 가드] 해 획득하며,
[오오라 어택] [오오라 개방] [데미지 회복] 에 사용합니다.
L 트리거를 누른 상태로 공격할 경우 [오오라]를 소모하는 [오오라 어택]으로 변화하며,
L 트리거와 X를 계속 누르면 누른 시간에 비례해 3단계로 [오오라 강화]를 발동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공격력 / 방어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하나, 지속적으로 오오라를 소모합니다.
[오오라 어택]으로 적을 격파할 경우 적의 체력에 비례한 강도로 원형의 충격파가 발생하는데,
여기에 다른 적이 말려들어 쓰러질 경우 또다시 충격파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이렇게 오오라의 충격파 연쇄로 격파되는 [체인]은 통상 격파보다 많은 오오라를 획득합니다.
<데미지의 확인과 회복>
플레이어 캐릭터는 일정 정도의 데미지를 입으면 왼팔 > 오른 다리 > 왼 다리의 순으로
사지가 하나씩 파손되며, 4회째에는 동체 일부가 손상, 5회째에는 게임 오버가 됩니다.
L 트리거와 ○ 버튼을 동시에 계속 누르면 오오라를 소비해 파손된 사지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필요 오오라는 통상 상태 기준으로 1부위 파손당 400, 최대 1200 이 필요하게 되며
파손 부위수에 따라 회복에 필요한 시간도 길어지므로 가급적 조기에 회복하는 편이 좋습니다.
파손된 사지가 회복되더라도 함께 파손된 옷은 회복되지 않으므로, 취향에 따라서는
고의로 최대 파손상태에서 회복해 탈의상태를 즐기는 방법도 있기는 합니다.
<마탄>
방향키의 ↑에 해당하며, 처음부터 완전한 형태로 지니고 있는 능력.
□ 버튼의 통상탄은 화면 내의 적을 자동으로 추적해 공격하며,
보스를 주시했을 경우는 다른 적을 무시하고 보스를 자동으로 추적합니다.
△ 버튼은 한 번 누르면 화면 중심에 원형의 조준 범위가 표시되며,
다시 △ 버튼을 누르면 조준된 적 모두에게 유도식의 마탄을 발사합니다.
이렇게만 들으면 파격적인 성능으로 무쌍계 게임이라면 사기 소리라도 듣겠지만,
잡졸이라면 모를까 보스에게는 위력이 너무나도 모자란 점이 문제.
주 사용처는 비행형 잡졸 일부를 록온해 오오라 마탄으로 체인을 벌거나,
잡졸들에게 일제 록온 마탄을 미리 넣어 체력을 깎아 체인 발동을 준비해두는 것.
단, <주먹> 항목에서 설명할 <마탄 난사>만큼은 보스에게도 데미지원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주먹>
불완전한 형태이긴 하나, 처음부터 사용 가능한 능력. 방향키의 ↓에 해당합니다.
타임 / 스코어 어택을 포함해, 게임 처음부터 끝까지 주력으로 사용하게 되는 능력.
일단 발동이 빠르고 연속 공격이 가능해, 맞추기 쉽고 시간단위의 공격력이 높습니다.
게다가 다른 능력을 획득하면 공격 도중 능력 장비를 바꾸는 연속기의 기점으로도 우수.
단점은 공격범위가 좁다는 점으로, 플레이어와 거리를 벌리려 드는 보스에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 로 약공격, △ 로 강공격, 연타와 조합으로 다양한 연속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만
실제로 자주 사용하게 되는 연속기는 아래의 가지 정도입니다.
□□□△ : 4연속 펀치
□□□↑ (유지) : 마탄 난사
□←△ (유지) : 내려베기 (검 획득 후)
□□←△ : 검격 던지기 (검 획득 후)
<검> <창> <날개> <방패> <급강하>
기타 능력에 관해서는, 획득에 필요한 각 보스 항목에서 설명하는 편이 좋겠군요.
[이것만 있으면 게임을 쉽게 진행할 수 있다] 는 필수 만능 능력은 딱히 없으며,
각각의 능력이 각기 다른 국면에서 각자의 활용도를 지니도록 잘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운터>
특정 상황에서, 필요 능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사지가 파손되지 않았을 경우
화면에 △ ○ 의 카운터 발동안내가 표시됩니다. 카운터에 성공하면 액션 연출화면과 함께
특정 공격 봉인, 일정시간 스턴 등 유리한 영향이 발생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각 보스 항목에서 설명하는 편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스테이지 선택 / 컨티뉴>
최종 보스를 제외하면 각 스테이지는 자유로운 순서로 공략 가능합니다만,
후반에 선택할수록 보스의 체력 / 공격력도 높아지며 출현하는 잡졸의 수도 늘어납니다.
플레이어 캐릭터가 완전히 파손되거나 30분이 경과해 게임오버 되었을 경우
각 시나리오 전체에 걸쳐 3회의 컨티뉴가 가능합니다.
컨티뉴 시 추가 시간 5분이 주어지며 플레이어는 완전히 회복한 상태,
보스의 체력은 그대로인 상태로 게임이 계속되게 됩니다.
각 보스별 3회가 아니라, 토벌편 / 재탄편 각 시나리오 전체 3회라는 점에 주의.
<코스춤>
수식 공간에서 예언자에게 말을 걸어 [혼의 그릇의 설정]을 선택하면
기본 상태 외에도 처음부터 3가지의 코스춤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예언자의 옷 -
기본 공격력과 방어력이 낮아집니다만, 오오라 어택의 공격력이 높아지며
오오라 개방시의 성능 향상폭도 증가, 체인 발생시 획득하는 오오라도 20% 증가해
오오라 활용이 중요한 이 게임에서는 가장 안정적인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평가입니다.
- 왕족의 옷 -
방어력이 증가하고 다운 시간이 줄어듭니다만, 재탄편에서 획득하는 능력 중
[손톱] 과 [철퇴]의 위력이 줄어듭니다. 토벌편에서 사용하면 메리트밖에 없는 복장.
스토리상으로 보자면 정말 극악한 악취미 복장입니다만...
- 토벌자의 흑의 -
주먹과 창의 기본 공격력이 증가하며 오오라 어택의 성능도 예언자의 옷과 동등하게 증가하지만
방어력이 상당히 낮아지고, 파손시 회복에 필요한 시간과 오오라도 50% 증가합니다.
예언자의 옷 쪽이 안정된 성능인 탓에, 잘 사용하지 않게 되는 복장.
...일단 기본 조작은 대략 설명했다고는 생각되는데, 어째 뭔가가 정리가 어려운 느낌이군요.
다음은 토벌편의 각 보스별로 글을 작성해보려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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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피스트 고렘)
<피스트 고렘>
백수십여년 전 재앙을 격퇴한 [토벌자]의 일원, 상트빌 필두기사 가르드 장군의 말로.
그가 인간으로서의 정신을 잃고 석상처럼 굳어버린 자리에 영웅개선광장을 지어
이후 100여년간 이어진 정복전쟁에서 희생된 왕국의 군인들을 기리고 있었습니다.
<스테이지 특성>
위령비가 새겨진 벽이 늘어선 광장형 스테이지.
광장 사면에서 계속해 잡졸과 이동포대가 등장하므로 오오라를 획득하기는 쉽습니다.
처음에 선택할 경우는 보스만을 쓰러뜨릴 때 얻는 트로피 [1킬]을 획득하는 것도 간단.
[검]의 능력이 있다면 공중에서 (L트리거 유지) □←△ 의 오오라 내려베기로
일격에 파괴 가능하므로, 주변 잡졸의 체인에 의해 더욱 수월하게 오오라 회수가 가능합니다.
<보스 특성>
PS3판에서는 [체력만 늘어난 잡졸] 취급을 받을 정도로 간단했던 보스.
Vita 판에서는 공격빈도 / 정확도 / 체력 / 경직저항 등 전반적으로 강화되었습니다만,
여전히 비교적 간단한 스파링 상대로 맹위를 떨치고 있습니다.
클리어 시 획득 가능한 [주먹 강화]는 짭잘합니다만, 후반으로 미뤄도 문제없는 보스.타임어택 모드의 최고기록은 13초대라는 변태들도 존재합니다
스트레이트, 휘둘러 치기, 어퍼컷 등의 타격공격과 왼손 / 오른손의 잡기,
점프 후 내려찍기 정도가 눈에 띕니다. 스트레이트와 어퍼컷은 정면에 치중되지만
잡기는 좌우로도 약간 범위가 있고 휘두르기는 거의 등 뒤에까지 공격이 닿으므로
배후를 잡았다고 해도 완전히 공격이 오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약 50% 정도 체력이 깎이면 몸 안의 오오라가 붉은 색으로 변하며, 공격 빈도가 높아지고
펀치 연타와 충격파 등의 추가 패턴도 발생하게 됩니다. 크게 위협적이지는 않습니다.
<카운터>
[검]의 능력이 있을 경우, 오른손 스트레이트에 대해 발동합니다.
카운터 뒤에는 오른손 잡기를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공략법>
정면에 서지 않고, 가급적 어깨~허리 높이의 측면 혹은 배후에 서는 것이 기본.
모든 보스에게 공통되는 내용입니다만, 공세에 들어갈 때는 오오라 개방 3단계가 기본입니다.
검의 능력이 있다면 □←△ 의 내려베기, □□□←의 대회전베기 등을 반복하는 것만으로
자주 경직 (+주변 공중 잡졸에 의한 체인) 이 발생해 비교적 간단히 클리어 가능합니다.
창의 능력이 있을 경우는 □의 돌진공격을 반복해서 비교적 안전하게 클리어할 수도 있지요.
일단 처음 플레이 시 이 스테이지를 선택해 실전에서의 체인과 보스 대응 등을 연습한 뒤
처음부터 시나리오를 다시 시작해 어려운 보스를 사전에 클리어하고, 3번째 이후에
크게 강해지지 않는 이 보스를 쓰러뜨리는 편을 추천합니다.
...솔직히 따로 공략을 쓸 필요가 없을 정도로, 전 플레이어 공인 최약체 보스.
그래도 PS3 판에 비하면 굉장히 강해졌기 때문에, 샌드백 취급은 위험합니다.
<획득 능력>
[주먹]의 능력 선택시 손에 손가락이 생기며, 펀치 공격이 강화됩니다.
□△에서의 파생 콤보도 획득하며, □□□ 후 □ 연타의 러시 공격도 추가됩니다.
...만, 사실 러시 공격 이외에는 거의 추가되었는지 아닌지도 잘 모를 정도이긴 하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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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북 하운드)
백수십여년 전 재앙을 격퇴한 [토벌자]의 일원, 창의 달인 용병 칼라일의 말로.
재앙 토벌전 후 도서관에 칩거해, 이성을 잃어가는 자신을 사슬로 묶어가며
왕국의 역사와 여왕 아셰레일라, 예언자들에 대한 기록을 남기고 있었습니다.
<스테이지 특성>
면적은 좁지만 상하폭이 매우 깊은 원통형의 스테이지.
등장하는 잡졸은 소형의 먼지괴물 뿐으로, 오오라 마탄 일격에 격파 가능합니다.
이러한 일격형 잡졸들은 [무리지어 있는 집단의 일부만을 마탄의 △로 록온 ->
오오라 마탄 사격] 을 통해 높은 효율로 체인을 획득 가능한 귀중한 존재입니다.
보스가 사슬을 풀지 않는 초반에는, 스테이지 꼭대기에 올라가 있으면
아예 공격을 받지 않으므로 여유롭게 노닥거릴 수도 있습니다.
(스테이지 꼭대기의 잡졸들은 재발생하지 않으므로, 오라 무한 획득은 불가능합니다)
<보스 특성>
[마탄] 과 [창]의 특성을 가진 보스로, 클리어 시 [창]의 능력을 획득합니다.
사실은 처음에 고르면 초기 상태에서의 마탄 연타만으로도 클리어 자체는 가능하지요.
...30분간 계속해서 마탄으로만 공격하게 되므로, 굉장히 피곤합니다만...
초반에는 원거리에서의 마탄 외에 오른손 약펀치, 왼손 강펀치, 대시 펀치가 들어오며
배후에 서더라도 뒷발과 꼬리, 회전공격과 포효 등으로 공격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회전공격과 포효는 다단 공격이므로 [방패] 획득 전에는 가드 크래시가 발생하며
저스트 가드시에도 수 차례의 반복 입력이 필요합니다(이하 다른 보스의 다단 공격도 마찬가지).
정면에 계속 서 있을 경우 머리의 창으로 플레이어를 관통하는 구속 공격도 가끔 발생.
약 30% 정도 체력이 깎이면 사슬을 끊고 스테이지 전체를 날뛰기 시작하며, 공격 패턴도 늘어
높은 위력의 서머솔트, 2층의 책장을 들어 던지기, 3층까지 뛰어올라 수직낙하 공격이 추가됩니다.
<카운터>
대응 패턴은 후반부의 수직낙하 공격. 공격 전 3층까지 뛰어오르는 동작 덕에 예측은 쉬운 편입니다.
별도의 능력 획득 없이 처음부터 발동 가능합니다만, 반드시 1층 지상에서만 발동합니다.
카운터 뒤에는 15초 이상 스턴 상태로 쓰러지므로, 상황에 따라서는 이것만으로 승리가 확정됩니다.
<공략법>
가드 불능의 잡기와 초연타 덕분에 정면을 피해야 했던 피스트 고렘과는 달리
이쪽은 지상 정측면 (완전히 정면은 회피) 에서 그대로 맞붙는 편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저스트 가드가 어려운 공격이 없으므로 상대의 왼편 (이쪽 기준으로 오른쪽) 에서
강 펀치와 회전 공격을 저스트 가드 -> 펀치 □□□ -> 가드로 빈틈 캔슬... 을 반복해
지루하지만 안전하게 전반부를 끝낼 수 있습니다. 이 때 최대한 오오라를 획득해 둡시다.
[방패]가 있다면 원거리에서 상대의 마탄을 저스트 가드해 오오라를 벌어두는 것도 방법.
[날개]가 있다면 초반에는 스테이지 꼭대기로 올라가면 공격을 받지 않으므로
느긋이 경치를 감상할 수도 있습니다. (초기 상태로도 올라갈 수는 있지만,
마탄을 피하며 기어 올라가는 피로를 생각해보면 추천하기는 어렵습니다)
특이한 점으로는, 어떤 조건인지는 몰라도 처음 개시 시점에서 마탄 △ 록온 ->
오오라 마탄이 잘못 맞을 경우 (안면 관통시?) 단 일격에 보스 체력의 30%가 깎이며
곧바로 후반부로 돌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타임어택 상위는 대부분 이 현상 때문.
후반부는 2층을 포함한 스테이지 전체를 정신없이 뛰어다니며 책장을 집어던지는 등
좀더 따라다니기가 어렵게 됩니다만, 결국 공략 자체는 [붙어서 펀치 □□□] 으로 귀결됩니다.
2층에 따라 올라가 싸우는 것이 부담되는 분은 1층에서 기다리고 있으면 돌진해 오거나
급강하 공격을 시도하므로, 카운터를 노려 클리어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대응법이 심심하다 보니 클리어 자체보다도 시간 단축이 어려운 보스.
처음부터 카운터도 노릴 수 있고 획득 능력인 [창]의 안정성도 높아
이 보스를 1~2번째로 놓는 사람도 많은 듯 합니다.
<획득 능력>
→ 방향의 [창] 과, 공중에서 화면 우하단 터치시 발동하는 [강하 공격]을 획득.
[창]은 [광왕]과 [기사단장]의 카운터에 사용되며, 기본 능력도 안정적입니다.
□의 돌진은 그럭저럭 위력도 있고 발동도 중간 정도, 리치도 길고 이동 공격이라
공방일체의 능력으로 인기가 많습니다. [광왕]의 실드를 관통하는 점도 중요.
주먹이나 검의 공격 중 방향키 →을 누르면 즉시 돌진공격으로 파생합니다.
△은 일단 거대한 창을 만들어 조준 모드로 이행, 이 때 좌측 스틱으로 조준점을 잡고
일정 시간이 지나거나 다시 △버튼을 눌러 강한 돌진공격을 감행합니다.
위력은 그럭저럭 높지만, 시간 대비 공격력은 낮아 활용도는 제한적.
특이한 점으로, 대시 □ (○+스틱의 회피 동작 직후 □) 공격은 발동 전의 경직이 사라져
손을 좀 바쁘게 움직이면 매우 빠른 돌진공격을 연속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강화 주먹의 연속공격에 비해 DPS는 그리 높을 것도 없긴 하지만,
이쪽은 리치와 공격범위가 뛰어나므로 좀더 전술적인 활용범위가 넓지요.
강하 공격은 플레이어의 낙하 거리에 비례해 위력이 상승하며, L트리거를 이용해
오오라 공격화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주로 밀집한 잡졸에게 오오라 강하 공격으로
체인을 버는 활용방법이 주류. 적을 밟아도 튀어오르지 않아, 연속 밟기는 불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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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왕국 기사단장)
백수십여년 전 재앙을 격퇴한 [토벌자]중, 전함째로 자폭한 기사단장 킬스틴 가의 말예.
[힘]의 보유자 중에서는 유일하게 현재 세대의 인물로, 칩거중인 여왕 아셰레일라를 대신해
실질 정무 / 군사 양방으로 현재의 왕국을 유지하는 격무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스테이지 특성>
초반에는 공중전함의 주 갑판에서만 싸우게 되나, 후반에는 비행해 도망다니는 단장을 따라
테라스, 날개, 병사 이동통로 등 전함 구석구석을 순회하게 됩니다. 추락사가 없는 것이 다행이지요.
기본적으로는 사격형과 근접형의 인간형 잡졸이 등장하며, 거인 잡졸은 등장하지 않지만
후반에 선택했을 경우 지상 근접형과 비행 사격형의 [작은 악의] 가 추가 등장합니다.
영웅개선광장이나 구 결전장 대방벽의 이동포대와는 달리, 주변의 포대는 매우 내구력이 높습니다.
[날개] 획득 후의 프리 스테이지에서는 여유롭게 스테이지 전체를 돌아볼 수 있지만
정작 [날개]는 기사단장이 가지고 있어, 처음 플레이 시에는 상당히 스트레스가 쌓입니다.
<보스 특성>
거인족 특유의 체력 / 완력을 살린 각종 중장비와 [날개]의 힘을 보유한 보스.
원 / 중거리의 패턴이 강한 반면 근거리 패턴이 별볼일 없어서인지, 중반 이후로는
실로 끊임없이 도망만 다니며 찔끔찔끔 총질을 해대는 패턴이 강렬한 분노를 유발합니다.
클리어 시 비행과 6단 점프가 가능해져, 공간 활용능력이 비약적으로 상승합니다.
행동패턴 자체가 짜증나는 문제도 있어, 개인적으로는 조기에 처분해두고 싶은 보스.
원거리에서는 개틀링, 중거리에서는 체인 마인을 이용한 구속폭쇄공격,
근거리에서는 휘두르기 / 방패 돌진 / 폭탄 살포 정도를 확인 가능합니다.
원거리의 개틀링은 밀도가 높은 다단 공격으로 가드 크래시도 쉽게 발생하고
전탄 저스트 가드도 어려워, 원거리전에서는 난이도가 상승합니다... 만
근거리에서는 동작 하나하나가 크고 느려 꽤나 간단히 대응이 가능합니다.
왼손의 대형 캐논 실드는 주먹 공격 등으로 3단계까지 파괴 가능하며,
3단 파괴 후에는 탄 내성이 내려가므로 마탄 난사(□□□↑유지)가 잘 통하게 됩니다.
문제는 체력 50% 감소 후의 후반 비행 모드. 방패 돌진이 사라지는 대신
비행 돌진->고속 휘두르기의 돌진 공격이 추가되며, 무엇보다도 비행 능력을 활용해
전함 구석구석을 끝없이 도망다니며 원거리전을 유지하려 합니다.
처음 대전시에는 이쪽은 3단 점프뿐으로 비행능력도 없어 따라가기도 어려운데
돌진 공격이 온다 싶었더니 일격이탈, 붙었다 싶었더니 폭탄만 뿌리고 도망.
공식 외전소설의 인격자 킬스틴 단장은 어디가고 이런 쫌생이 치킨이...
<카운터>
대응 패턴은 초반부 중거리의 개틀링, 필요 능력은 [창]과 [방패]. 발생 빈도는 묘하게 낮습니다.
마치 [창]만 있으면 될 것 같지만 [방패]도 필요한 점, 미리 실드를 2단계 이상 파괴해 둬야만 발생하는 점,
개틀링과 실드 캐논에 대해 각각 카운터가 필요하므로 입력이 2차례 발생하는 점에 주의.
[방패]의 카운터에는 단장의 [날개]가 필요하므로 1회차에 모든 카운터 액션을 보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카운터 뒤에는 실드 캐논이 파괴됩니다만, 원래 실드 캐논의 포격이 별 것 없다보니 별 의미도 없습니다.
<공략법>
일단은 주변의 잡졸들을 처리하고 실드 캐논 등을 저스트 가드해 오오라를 확보,
우측으로 돌면서 실드를 파괴한 뒤 주먹-마탄난사로 전반부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좀더 여유가 필요하다면 상부 갑판을 벗어나지 못하는 보스는 그냥 내버려두고
하부 갑판이나 통로를 돌아다니며 잡졸을 잡아 오오라를 최대한 확보해 둡시다.
후반부 개시와 함께 반드시 돌진 공격이 오므로, 회피 혹은 저스트 가드로 대응.
이후 여기저기 도망다니는 단장을 쫓아다니는 인내의 시간이 기다립니다.
후반부에는 실드가 파괴된 상태로서 탄 내성이 이미 낮아져 있기 때문에
오오라 개방 없이 적당히 마탄만 계속 맞춰도 클리어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만,
마탄의 위력이 워낙 낮다 보니 시간이 오래 걸려 짜증지수가 높아지는 점이 문제.
차라리 전혀 쫒아가지 않고 상부 갑판에 진을 치며 오오라나 벌다가,
다시 돌아오면 마탄이나 주먹 -> 마탄난사로 대응하는 편이 빠른 경우도 많습니다.
[창] 이 있다면 대시 □ 을 잘 활용해 거리를 벌리지 못하도록 공세를 유지합시다.
물론 마탄 난사를 맞출 수만 있다면 단번에 체력을 깎아낼 수 있습니다.
한 차례 클리어 후 프리 모드 / 타임어택 공략시에만 해당하는 부분이긴 합니다만,
재탄편에서 [마침] 이나 [손톱]을 확보한 뒤라면 후반부의 구타유발 MAX 치킨 단장에게
짜릿한 역공을 선사해줄 수 있습니다. [손톱] 의 □ 공격은 도망치는 도중엔 닿지 않지만
△ 공격은 닿으므로, 손톱 △을 연타하는 것만으로 다른 어떠한 조작도 필요없이
도망가면서 두들겨 맞다가 추락하는 단장의 우아한 자태를 감상 가능합니다.
한층 더 통쾌한 것이 예언자의 옷 + [마침]. 탄 내성이 낮아져 있으므로
후반 개시 돌진공격에 대해 오오라 마침을 쏟아부어 주면, 그야말로 일순간에 추락합니다.
<획득 능력>
화면 우상단 터치로 발동하는 [날개]를 획득하며, 기본 점프가 6단으로 증가.
[날개] 발동시 X 버튼으로 고도를 조금 높일 수 있으며, 이 날개짓은 점프 회수에 포함되지 않아
날개 획득 후에는 스테이지의 상하 공간 전체를 100% 활용하는 전법이 기본이 됩니다.
다른 장비를 사용중이었더라도 비행중에는 [마탄]만 사용 가능하며,
방어 혹은 장비 변경으로 급정지 / 화면 우하단의 급강하로 정지와 동시에 낙하가 가능합니다.
PS3 판에서는 비행과 급강하가 동일한 L3버튼이었던 탓에 비행 발동은 지상에서만 가능했지만
Vita 판에서는 점프 / 낙하중에도 비행이 가능해져 좀더 수월한 공간 활용이 가능합니다.
비행 자체에도 약하나마 공격 판정이 있어, 폭탄의 점화 등이 가능한 점도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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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드 골렘)
백수십여년 전 재앙을 격퇴한 [토벌자]의 일원, 필두기사 형제 브란 장군의 말로.
가르드 장군과 마찬가지로 자아가 붕괴해 힘의 상징인 머리만을 남기고 굳어져버렸으나
그 머리를 전함에 이식해 수호의 힘을 활용, 100여년에 걸쳐 왕국의 주력으로 활약했습니다.
<스테이지 특성>
분지형의 중앙부분을 약한 울타리가 둘러싸고, 그 주변을 다시 낮은 언덕들이 둘러싼 형태.
주변의 언덕 부분에 이동포대와 감시탑이 배치되어 있으며, 감시탑 주변의 폭탄통을 공격하면
일정시간 뒤 폭발해 탑이 무너지며 상당량의 오오라를 획득 가능합니다.
[날개] 획득시 스테이지 주변을 돌면서 날개로 폭탄통을 점화하는 것만으로 짧은 시간 내에
충분한 오오라를 획득 가능하며, 이동포대 또한 [검] 획득시 공중 오오라 내려베기
일격에 파괴되어 체인까지 발생시켜 주는 등 여러모로 편리한 스테이지.
감시탑은 한번 파괴하면 부활하지 않으며 이동포대의 부활도 느린 편이므로,
전부 파괴하면 주변으로부터의 공격빈도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공중전함 클리어 후에는 방벽 반대측 (개시 지점에서 등 뒤) 에 추락해 있는
공중전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프리 모드에서는 항상 추락 상태).
<보스 특성>
보스 자체의 공격은 좌우의 [창] 외에는 공격력이 낮고 사전 동작이 큰 편입니다만,
거인병 / 사격형 / 검격형 잡졸과 비행형 / 근접형 [작은 악의], 이동포대까지 잡졸이 많아
토벌편 / 재탄편 전체를 통틀어 전 보스 중 가장 잡졸의 공격비중이 높은 점이 특징입니다.
보스 또한 창과 발판 등 몸의 곳곳을 파괴해 공격빈도를 낮출 수 있습니다.
원거리에서는 돌진, 창 발사, 머리 날리기 / 근거리에서는 창 찌르기와 포효, 점프 프레스,
<카운터>
대응 패턴은 머리 날리기, 필요 능력은 [날개]. 전반과 후반 어느 쪽에도 발생합니다.
방향은 머리 정면, 거리는 3캐릭터 분 정도 떨어진 상태~중거리 사이에서 발동하는 느낌.
카운터 뒤에는 잠시 경직 상태가 되며, 후반부에 발동했을 경우 바리어도 잠시 사라집니다.
본체의 공격인 포효와 박치기는 멈춰도, 부속품의 공격인 창 쪽은 경직 중에도 발동하는 점에 주의.
<공략법>
<획득 능력>
[방패]가 대폭 강화되어 저스트 가드가 쉬워지며, 가드 크래시 발생까지의 내구력도 증가.
저스트 가드 시 ○ 유지 + L 트리거로 주변의 적을 경직시키는 [가드 배시] 도 추가됩니다.
방어/회피가 중요한 게임 구성과 저스트 가드 시 오오라 획득이 매우 유용한 데 더해
타격감보다도 저스트 가드의 손맛을 훨씬 중시한 게임 연출까지 있다 보니,
획득 후에는 자기도 모르게 저스트 가드에 의존하는 플레이로 빠지기 쉽습니다.
다만 [가드 배시]는 소형의 적에게만 유효하므로 활용도가 낮은 편.
재탄편에서는 뜻밖의 경우에 매우 절실한 활용처가 기다리고 있습니다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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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광왕)
왕국군을 이끌고 백수십여년 전 재앙을 격퇴한 [토벌자] 필두, 상트빌 왕국 여왕 아셰레일라.
<스테이지 특성>
<보스 특성>
<카운터>
대응 패턴은 중거리에서 채찍처럼 검을 늘리는 포획공격, 필요 능력은 [창]. 전반에만 발생합니다.
...문제는 난이도가 높은 부분이 대부분 카운터 이후라는 점입니다만.
<공략법>
<획득 능력>
방향키 ← 에 해당하는 [검]을 획득하며, ○+스틱의 회피 거리와 무적시간이 증가합니다.
[검]은 공격범위는 넓지만 발동이 느려 데미지 효율이 떨어지므로, 대시 공격을 활용하거나
주먹에서의 연속기로 활용하는 등 발동시간의 약점을 보완하는 사용법이 필요합니다.
대표적인 연속기는 주먹 □□□←의 대회전 베기, □□←△(□□△←) 의 회전 검 던지기,
주력 중의 주력인 □←△(□△←) 의 내려베기 등. 검 쪽에서 발동하는 연속기는 활용도가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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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말리셔스)
현세와 인접한 정신계의 중간층에서 발생, 현세에서 흘러오는 [악]을 먹고 자라나
<스테이지 특성>
<보스 특성>
<카운터>
대응 패턴은 근~중거리의 좌우 펀치와 잡기, 촉수. 총 4가지가 있으며, 전반에만 발생합니다.
<공략법>
<획득 능력>
...없습니다 orz 굳이 들자면 스토리 모드 [재탄편] 이 오픈됩니다.
토벌편 클리어에 소요된 총 시간이 60분 이하일 경우 타임 어택, 총 평가 B 이상일 경우 스코어 어택이 오픈되며
토벌편과 재탄편 중 어느 한 쪽에서 조건을 만족했을 경우 다른 한 쪽의 스코어/타임어택도 오픈되는 듯 합니다.
PS3 판에서는 스코어 / 타임어택을 오픈하기 위해서는 노멀 모드로 클리어할 필요가 있었습니다만
Vita 판에서는 이지 모드로 플레이해도 그냥 개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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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강철의 왕)
왕과 국가 주력군이 단숨에 정체불명의 괴한 (...플레이어입니다) 에 의해 살해당하고
<스테이지 특성>
<보스 특성>
<카운터>
대응 패턴은 내려치기, 필요 능력은 주먹 강화 (=기본 발생). 전후반 공히 발생하긴 합니다만
<공략법>
오오라 자체는 비교적 평이하게 확보 가능합니다만, 자꾸 거리를 두는 패턴이 문제.
토벌편의 주력이었던 주먹 □□□△나 □←△가 공격 후의 빈틈 외에는 잘 맞지 않으므로,
주먹 □□□← / □□←△ 등 범위가 넓은 공격이나 검 대시 △ 등 리치가 긴 공격을 활용해
초반부에 비교적 많은 부위를 공격해 두는 편이 유리합니다. 공격 전의 동작은 크지 않지만
경직시간 자체는 그럭저럭 있는 편이므로, 첫 도전시에는 거동이 수상하다 싶으면
일단 공세를 멈추고 방어 / 회피로 전환하는 편이 안전합니다.
후반부에는 검 대시 △나 창 □ 등 리치를 살린 단발로 히트&어웨이를 반복하는 방법과
전반부에 각 부위를 고루 공격했다면 주먹 □□□△나 □←△로 부위파괴 연발을 노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상대의 위력이 엄청나게 높으므로, 전반부 이상으로 공격 낌새 대해 신중해져야 한다는 점.
<획득 능력>
[마탄] 혹은 비행상태에서 △버튼을 유지해 사용하는 더블 개틀링 형태의 [마침] 을 획득합니다.
지상에서는 위아래로 발사방향을 조절 가능합니다만, 공중에서는 아래로밖에 발사할 수 없는 점에 주의.
토벌편에서는 탄 내성이 낮은 보스에게도 [마탄난사] 외에 탄 공격을 쏟아부을 방법이 없었습니다만,
[마침] 에 의해 기사단장 / 말리셔스 등 탄 내성이 낮은 적은 그야말로 일순간에 처분 가능합니다.
...문제는, 재탄편에는 탄 내성이 낮은 적이 말리셔스 근원체 하나뿐이라는 점.
토벌편 프리 모드의 스트레스 해소에는 정말 귀중한 능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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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짐승의 왕)
<짐승의 왕>
<스테이지 특성>
<보스 특성>
<카운터>
대응 패턴은 후반의 돌진 공격으로, [시체의 왕] 클리어 후 획득하는 [채찍]이 필요합니다.
<공략법>
<획득 능력>
[검]의 △버튼을 유지해 사용하는 [철퇴]를 획득하며, 플레이어 캐릭터의 내구력이 약간 상승합니다.
[철퇴]는 2단계로 모을 수 있으며, 지상에서는 모으는 도중 느린 속도로 이동 가능.
지상/공중 공히 첫 공격은 내려치기지만, 이후 △연타로 파생되는 휘두르기가
지상판은 가로 휘두르기 후 피니시 내려치기 / 공중판은 세로 휘두르기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위력이 높고 공격범위가 넓지만 차지 시간 외에도 공격판정 발생까지의 딜레이 시간이 상당하며
도중에 가드나 회피로 캔슬할 수도 없어, 사용 타이밍을 잘 판단하지 않으면 이쪽이 위험해지는 능력.
적당히 사용해도 맞아주는 보스는 전 보스 중에서도 실드 골렘 정도입니다만, 의외로
전 보스 중 가장 빠르고 공격빈도도 높은 [쌍의 왕] 상대로 대활약하는 능력이기도 합니다.
특이한 발동방법으로는, 공중 주먹 □△ 후 △연타로 발동하는 [연속 회전펀치] 도중 ←키를 누르면
곧바로 차지 1 철퇴가 발동합니다. 발동까지의 시간은 통상 차지와 비슷하지만, 공세를 유지하면서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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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쌍의 왕)
<쌍의 왕>
<스테이지 특성>
<보스 특성>
<카운터>
대응 패턴은 후반의 합체 제자리 연속공격, 필요 능력은 [강철의 왕]의 [마침].
<공략법>
<획득 능력>
주먹 공격으로 잡졸들의 탄 공격 상쇄가 가능해지며, [주먹]의 △버튼을 유지해 사용하는 [손톱]을 획득합니다.
발동 직후 가까운 적 혹은 록온한 보스를 향해 돌진하며, 첫 발의 공격이 발동한 뒤 □ 혹은 △ 버튼 연타로
[플레이어의 경직 / 대상 격파 / 대상이 공격범위 밖으로 재빨리 이동]이 일어날 때까지 계속해서 공격 가능.
□ 버튼은 공격범위가 짧고 좁지만 공격속도가 빠르며, △ 버튼은 반대로 느리고 공격범위가 넓습니다.
잡졸 상대로 발동해 적이 격파되었을 경우, 왼쪽 스틱으로 지정한 방향으로 재차 돌진해 공격발동을 시도.
△버튼 유지 외에도, 주먹 △ 등 각종 공격/콤보 도중 ↓↓ 를 입력해 발동 가능합니다(예 : 주먹 □□□△↓↓ 등).
상대가 경직을 일으켜 준다면 일방적으로 공격 가능한 최강의 능력입니다만, 그런 상황은 사실 한정되므로
[자주 경직을 일으킬 상황]을 만들어 놓고 사용하는 편이 최고의 효율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예 : [강철의 왕] 의 각 부위를 미리 공격 -> 손톱 △ 연타로 각 부위에 공격이 닿아 부위파괴 연발)
토벌편의 북 하운드에게 사용하면 어째서인지 에러가 자주 발생하는 모양.
주의할 점으로, [왕족의 옷] 착용시에는 [손톱]과 [철퇴]의 위력이 감소해 활용도가 크게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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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시체의 왕)
한때는 [예언자]의 일원으로서 세계의 섭리와 위대한 재앙에 관해 연구하고 있었으나,
<스테이지 특성>
<보스 특성>
<카운터>
대응 패턴은 중거리의 천 촉수 잡기 (전반부에만 발동), 필요 능력은 [손톱].
<공략법>
개방 3 상태가 아니라도 주먹 □□□△나 □←△이 충분한 위력을 발휘하며, 창 □의 히트&어웨이도 유효.
오오라 획득이 어려운 스테이지므로 파손시 회복에 필요한 오오라조차 부족한 경우가 자주 발생하니
특히 근접전에서는 가급적 신중하게, 회전이나 연타가 온다 싶으면 거리를 두는 편이 좋습니다.
상대방의 페이스에 말려들기 시작하면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어려워지는 보스.
반면 체력이 낮아, 약간 오오라를 모은 뒤 개방 3 > 상대방의 손톱 등 빈틈이 큰 공격을 피해 손톱 발동 >
회전공격조차 오기 전에 연타로 종료... 라는 어이없는 클리어도 가능합니다. 운만 좋으면 시작하자마자
그냥 개방 3 > 손톱 연타로 끝나버리기도 하지요. 현재 타임어택 랭킹 1위의 기록은 경이의 9초.
<획득 능력>
통상 가드시에도 저스트 가드 시의 5%에 해당하는 오오라를 획득하게 되며,
[창] 상태에서 화면 터치로 발동하는 [채찍]을 획득. 터치한 위치로 망토를 길게 늘려
잡졸이 맞을 경우 플레이어 쪽으로 끌고 옵니다. 이 때 △버튼을 누르면 그대로 내리꽂기.
보스가 맞을 경우는 보스 쪽으로 빠르게 이동합니다. 주시 (록온) 시에는 반드시 주시 대상을 향해 발동.
잘만 활용하면 주먹 기점의 연속공격 > 마무리를 →로 입력해 창 발동 > 화면 터치로 보스에게 이동 >
다시 장비를 바꿔 공격... 이라는 식으로, 플레이어에게서 멀어지려는 보스에 대해서도
끈질기게 따라붙는 플레이가 가능. 물론 손이 많이 바빠지므로,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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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말리셔스 근원체)
<말리셔스 근원체>
<스테이지 특성>
<보스 특성>
<카운터>
대응 패턴은 후반 4족 상태의 갈비뼈 덮치기와 2족 상태의 전방 촉수 날리기 2종류.
<공략법>
전후반 공히 계속해서 소중한 단백질... 아니 오오라 공급원이 튀어나와 주므로, 상시 개방 3을 유지 가능.
조금만 공격을 받아도 금방 부위파손이 발생하므로 가급적 적의 정면에 서지 않고, 신중하게 공격하는 편이 좋습니다.
측면~전방위를 공격하는 패턴도 있어 상공에서 창 △으로 공격하고 싶은 유혹도 발생합니다만, 사실은
창 △은 가장 바리어 발생 유발지수가 높도록 설정되었다는군요;; 채찍이나 손톱에는 반응하지 않는 모양.
바리어는 [마침] 혹은 [철퇴]로 공격하면 비교적 빠르게 해소 가능하며, 카운터 발생시 무조건 소멸합니다.
정공법으로 싸울 경우 좌우지간 능력과 노하우를 총동원하는 수밖에 없어, 매우 까다롭고 피곤한 보스.
...사실은 토벌편과 마찬가지로 탄 내성이 낮아, [예언자의 옷] 으로 오오라 획득 후 개방 3 > 빈틈이 큰 공격을 노려
적당히 [손톱]공격 (물기나 회전공격 등이 온다 싶으면 후퇴) 으로 개방 상태+ 오오라 확보해 전반을 종료한 뒤
후반에는 곧바로 개방 3 오오라 마침을 끈질기게 노려 순식간에 쓰러뜨리는 것이 가능합니다. 마안이나 광탄,
운이 나쁘면 이들을 피하는 사이 기원참까지 날아오는 등 공격에 의한 방해는 꽤 거센 편이긴 합니다만
어느 정도까지의 공격은 개방 3의 성능 상승으로 무시하고 공격을 지속하는 편이 훨씬 빠르고 간단합니다.
<획득 능력>
상시 오오라가 조금씩 상승하며, 기존의 3단계 오오라 개방을 넘어선 4단계 [악의]의 개방이 가능해집니다.
기존의 코스춤 효과 등은 전부 사라지고, 개방 시점에서 완전히 새로운 법칙이 작용하는 별도의 캐릭터로 변모.
시스템을 완전히 이해한다면 매우 강해집니다... 자세한 사항은 추가 편집으로 보충하겠습니다;;
너무 빨리 클리어하면 칼날이 전개되지 않거나, 심지어 날개가 달린 채로 클리어 연출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는 모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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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
<자립형 혼의 그릇>
<스테이지 특성>
<보스 특성>
<카운터>
대응 패턴은 근접전의 8방향 동시 베기. 발동 후에는 검이 2개 줄어들어 유도검의 위협이 약간 낮아집니다.
<공략법>
초반의 [첨병]은 공략 자체는 간단하므로, 효율적으로 오오라를 모으는 데 주력하는 편이 좋습니다.
악의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개방 3 주먹 □□□↑, 악의 사용시는 적당히 두들기면 알아서 죽어주지요.
후반에 들어서서는 접근시 악의 발동이 가능한 빈틈이 없으며 원거리전이 여러모로 매우 위험하므로,
사용하려면 아예 초반에 사용해 둔 채로 후반전에 돌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후반전은 근접공격을 대시로 회피 > 다시 대시로 접근 > 주먹 □□□△ > 다시 회피... 의 반복이 되기 쉬운 편.
탄 계열이나 창 △은 바리어로 무효화, 손톱 연타도 효율이 낮고, 철퇴는 노릴 기회가 없습니다.
게다가 원거리전에서는 유도검 후의 사고사가 무서우므로, 시작하자마자 근접해버리는 편이 안전.
보스가 이동하지 않고 제자리에서 공격 > 빈틈 > 공격을 반복하도록 유도하면 절반 이상은 이긴 상태입니다.
악의 개방상태라면 주먹 대시 △ 공격이 바리어 너머까지 닿아버리므로, 이것만 반복하다가
공격이 온다 싶으면 후퇴 > 다시 대시 △ ...의 반복으로 정말 어이없이 클리어 가능.
최악의 패턴은 반응이 늦어져 유도검을 회피 / 가드하는 데 시간 소비 > 그 틈에 본체가 첨병을 소환하는 경우.
이 경우 다음에 이어질 오오라 개방을 막기도 어려워지므로, 차라리 재시도하는 편이 속이 편합니다.
첨병 4+오오라 개방 상태는 악의 개방 모드에서도 대처가 꽤나 까다롭습니다.
꼭 첨병까지 동시에 상대해야만 한다면, 주먹 □□□← 의 대회전 베기로 한꺼번에 처리하는 편이 그나마 편리.
검이 선 채로 주변에 모이면 충격파, 보스가 공중에 뜨면 원형난무나 난무돌진. 보통 후반 패턴을 보기 전에 끝나버립니다.
<획득 능력>
...이번에도 또 아무것도 없습니다. 추가 코스춤이라도 있을까 기대했습니다만, 전혀 없습니다.
굳이 들자면 재탄편의 프리 모드가 오픈됩니다. 기분을 달래기 위해 예언자라도 때려줍시다.
말리셔스 근원체에 향하는 이정표로 사용된 것도 아마 이 양산형 첨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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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악의 개방, 프리 모드 등)
<숨겨진 힘의 개방 (MALICE)>
정확히는 [원래 숨겨진 힘] 이 아니라 [말리셔스 근원체에 접촉한 영향으로 깃든 힘]이긴 합니다만,
어째서인지 예언자들도 저렇게 부르고 있는 모양입니다. 사용시 플레이어의 성질이 크게 변화.
오오라를 소비해 단순히 성능이 파워업하는 1~3단계의 개방과는 달리, 전반적인 특성이 변화합니다.
(개괄)
- 1~3단계까지의 개방과는 달리, 완전개방까지 걸리는 시간이 매우 길어 약 7초 정도.
검은 구체에 싸인 뒤에는 공격받아 경직이 발생하더라도 개방 자체는 캔슬되지 않음.
- [오오라 개방] 이 아니라 [성질 변화] 이므로, 시간에 따른 오오라 자동 소모는 발생하지 않음.
- 기본적인 성능 베이스는 [토벌편 클리어 시] 의 플레이어 상태 기준.
마침 / 손톱 / 철퇴 / 채찍은 사용 불가, [통상 가드시 오오라 획득] / [자동 오오라 회복] 등
재탄편의 보스를 클리어한 뒤 획득한 소체 강화성능도 발동하지 않음.
- 플레이어 임의 해제는 불가능. 한번 개방하면 신 클리어 혹은 사망까지 이 상태.
컨티뉴시에는 개방 전의 상태로 복귀.
- [예언자의 옷] 의 체인 증가나 [왕족의 옷] 의 방어력 상승 등, 코스춤 효과는 모두 무시.
(체력 / 방어면)
- 공격받아도 파손이 발생하지 않으며, 대신 오오라가 감소. 회복 액션은 발생하지 않음.
감소량은 해당 공격을 저스트 가드했을 때 획득하는 오오라의 1/2 (즉사기 제외).
파손은 발생하지 않지만 카운터 액션은 사용 불가능하며, 사망시 파손수는 +5 로 계산.
- 경직 저항은 일반적인 개방 3 상태와 동일. 회피 액션이 전반적으로 고속화.
- 가드 크래시는 절대 발생하지 않음. 단, 가드 불능의 잡기나 구속의 마안 등에는 보통으로 피격.
- 적의 격파 / 체인으로 획득하는 오오라가 통상 상태의 40%로 감소.
오오라 어택 시의 소모량도 계산하면[체인 격파로 오오라를 회복]하기는 어려운 편.
(공격면)
- 공격력이 약 2배 가까이 증가. 통상공격이 [토벌자의 흑의]의 개방 3 오오라 어택과 동급의 위력.
- 공격이 전반적으로 고속화. 발생과 동작 양쪽이 빨라져, 전반적인 시간당 공격력이 더욱 증가.
- L트리거를 이용한 오오라 어택은 가능. 오오라 어택 사용에 의해서는 1 이하로는 감소하지 않음.
오오라가 1인 상태에서는 L트리거를 사용해도 위력도 증가하지 않고, 체인도 발생하지 않음.
- [마탄]은 말리셔스가 사용하는 광탄으로 변화. △ 버튼의 록온 마탄은 삭제되고,
대신 △ 버튼을 계속해서 누르면 말리셔스의 즉사탄을 사용 가능 (오오라 400 소비).
잡졸은 관통하며, 보스나 지면에 맞으면 폭발하면서 다단 히트. 위력은 놀라울 정도로 낮음.
실드 고렘의 바리어는 파괴되지 않으나, 재탄편 말리셔스의 바리어는 어째서인지 일격에 소멸.
어째서인지 오오라가 1일 때도 사용 가능하며, 차지 중에는 공중에서도 낙하하지 않고 이동 가능.
- [주먹]은 [손톱]과 같은 모양으로 변화하나, 액션 자체는 [주먹] 그대로. 공격범위가 상당히 넓어져
대시 △ 이 마치 검+창과 같은 성능으로 변화. 검/창과 연계되는 각종 연속기는 기존 [주먹]과 동일.
- [검] 과 [창]의 성능은 기본적으로 유사하나, 약간씩 발생이 고속화.
(기타)
- 방치해도 망토로 의자를 만들어 앉지는 않음. 단, 카메라를 근접시키면 화면 쪽을 보는 성질은 남아있는 모양.
- 사망시에는 [폭발]하지 않고, 토벌편의 보스들과 유사한 [사라지는] 연출. 타임오버 시에는 보통으로 폭발.
- 통상시에는 비행 도중에는 방어력이 낮아지는 모양이나, 악의 상태에서는 비행중에도 방어력이 동일.
<악의 모드의 활용법>
물론 공격면에서도 강해집니다만, [양]이 아니라 [질]적으로 가장 크게 변화한 부분은 사실 철벽의 가드.
심지어 [시체의 왕]의 연타공격도 그냥 느긋이 방어 가능하므로, 모든 보스의 공격 패턴을 여유롭게 감상하며
빈틈 발생시점이나 공격 발생 전의 모션을 확인해 대처법을 연구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잡기 공격은 피해야 하고, [시체의 왕]의 오오라 흡수공격은 엄청나게 무서워지므로
완전무적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통상 가드가 불가능했던 공격(재탄편 말리셔스의 즉사탄 등)은 통상 가드 가능.
공격시에는 오오라 어택이나 즉사탄 등은 봉인하고, 주먹 대시 △ 을 주축으로 하는 편이 안정되는 느낌입니다.
물론 □□□△, □□□←, □←△ 등 통상 상태에서 활용도가 높았던 공격들은 건재.
<타임어택 공략 기초>
대부분의 경우 사용하게 되는 것은 [예언자의 옷]. 체인에 의한 오오라 확보가 쉽고,
개방 3 오오라 어택이 충분한 위력을 내므로 전반적인 안정성이 매우 높습니다.
최고 기록을 위해서라면 아마도 [토벌자의 흑의] 쪽이 유리.
피격시 경직에 의해 손해보는 시간보다도 회복하는 데 사용하는 오오라 쪽이 아까우므로
기본적으로는 회복은 아예 생각하지 않습니다. 의외로 4회씩 파손당하는 경우도 적지요.
<타임어택 공략 (토벌편)> : 추가 편집 예정입니다;;
- 피스트 고렘 : 주먹 □←△ 다단 히트
- 실드 고렘 : 초반은 철퇴, 후반은 손톱 (전후반 손톱 쪽이 빠른 경우도 있음)
- 북 하운드 : 의외로 시간 단축이 어려움.
- 왕국 기사단장 : 사실은 전반전에도 초근접시에는 실드 파괴 전 오오라 마침이 유효
- 광왕 : 주먹 대시 오오라 △ 연발. 정확히 맞으면 바리어 너머까지 닿는 듯.
- 말리셔스 : 전반은 적당히, 후반은 결절 부분은 주먹 □□□↑ / 본체에는 오오라 마침.
<타임어택 공략 (재탄편)>
- 강철의 왕 : 주변을 돌면서 오오라를 확보한 뒤, 개방 3 > 손톱 △ 연타.
처음 개시 시점에 밟기 공격을 저스트 가드하면 좀더 빠르게 오오라 확보가 가능합니다.
패턴에 따라서는 손톱 공격 도중 대략 50% 이상의 확률로 반격에 의해 공격이 중단됩니다만,
순수히 타임어택 목적이라면 그냥 재시도. 안정된 클리어를 위해서는 공격이 온다 싶으면
일단 뒤로 빠지는 것이 필요하므로, 이를 위해 사전 오오라 확보도 좀더 대량이 필요합니다.
- 짐승의 왕 : 주변의 잡졸을 마탄 △ 으로 처리해 오오라 확보. 2회 발사하면 지상 잡졸도 대충 죽어줍니다.
저스트 가드와 잡졸 착취로 오오라가 3000~5000 이상 모이면 개방 3 > 옆구리 언저리에서 손톱 △ 연타.
개시 위치에 따라 발동 이후의 연타 위치가 달라지므로, 상대의 공격과 이쪽의 사정에 따라
개시 위치를 선택해 주면 좀더 안전하게 공격 혹은 좀더 빠른 클리어가 가능합니다.
후반에는 보스의 위치까지 비행 이동 > 벽에 붙어있으면 비행중의 마탄 연사로 끌어내리고,
지상에 그대로 있으면 그대로 다시 손톱 △ 연타. 카운터 액션이 발생하면 카운터 후 경직 상태에 대해 연타.
전반 / 후반 공히, 손톱공격 중간에 벽으로 도망치면 타임어택 기록은 확실히 크게 저하되므로
그냥 채찍으로 따라가 클리어할 것인지, 기록을 위해 리트라이 할 것인지 선택이 필요합니다.
- 시체의 왕 : 잡졸의 사격을 3~5회 저스트 가드해 오오라 확보 > 개방 3 > 손톱 연타. 회전공격이 오면 리타이어.
조금 더 안정되게 플레이할 경우, 스테이지 구석으로 이동해 저스트 가드로 충분히 오오라 확보 > 개방 3 >
상대의 손톱 펀치를 확인한 뒤 손톱 연타. 잘만 들어가면 정말 어이없이 클리어 가능합니다.
- 쌍의 왕 : 초반 30~40초를 기다려 잡졸에게서 체인을 착취하거나, 그 전에 저스트 가드로 오오라 확보.
최단시간을 노리려면 정확히 오오라 획득량과 소비량을 계산해야 한다고 합니다만, 좀 많이 어렵지요;;
어느 정도 오오라가 확보되면 개방 3 > 철퇴를 2명에게 맞춰 조기 클리어를 노릴 수 있습니다.
초반에는 공격 패턴에 따라 히트 정도가 달라지긴 하지만 2단 점프 > 차지 2 철퇴가 히트하며,
후반에는 차지 1 정도는 어느 정도 히트 / 기둥 날리기를 회피한 직후라면 차지 2도 가능.
2명이 동시에 제대로 맞아주는 데는 운도 크게 작용하므로, 시간 단축에는 여러 차례의 재도전이 필요합니다.
합체 회전돌진 후의 빈틈에 정확히 들어간다면 비교적 수월하게 2명 동시에 차지 2를 맞출 수 있는 모양.
- 말리셔스 근원체 : 오오라 마탄 △으로 잡졸에게서 오오라 확보 > 체인 발생 중 주변의 녹색 구체를
주먹 □□□↑으로 파괴해 고속으로 오오라 9999 확보 후 보스 주시하며 개방 3 > 접근해 손톱 연타.
등 뒤로 연타가 잘 들어가면 스무스하게 후반전으로 돌입 가능합니다만, 주변의 방해가 들어오거나
정면에서 연타하다가 물기에 걸릴 경우 좀 타임로스가 발생합니다. 신중하고 안전하게 플레이할지,
최단시간에 도전할지는 플레이어의 판단. 후반전에는 곧바로 보스를 주시, 오오라 마침 연사.
전반전의 개방 3을 유지한 상태에서 곧바로 지상 연사를 통해 경직 발생을 노리는 전법입니다.
약간의 공격은 무시. 구속마안이나 광탄에 의한 방해, 비행에 의한 각도 문제 등이 영 귀찮다 싶으면
연사에 들어가기 전에 약간 위치를 조정한 뒤 공격 회피를 확인한 다음 사격 모드로 들어갑시다.
중간에 오오라가 소진되면 대책이 없어지므로, 후반 돌입 시점에 충분한 오오라를 확보해 두는 점이 관건.
또는 복부 쪽의 말리셔스 구체를 록온 > 손톱 △ 연타로 경직과 범위공격을 노리는 전법도 유효.
최종적인 최단시간 경신에는 이 쪽이 좀더 유효한 것으로 생각됩니다만, 중간의 비행 연출 발생시
재빨리 창 장비 > 채찍으로 접근 > 주먹 장비 > 손톱... 의 조작이 필요하므로 약간 난이도가 상승합니다.
- 혼의 그릇 : 첨병 상대로 저스트 가드를 통해 오오라 확보, 충분히 확보되었다 싶으면 가드 버스트 >
악의 개방 > 첨병 순살. 이 때 오오라를 얼마나 모으느냐를 조절해 시간을 단축 가능합니다.
가장 빠른 방법은 아예 [왕족의 옷]을 선택해 시작하자 마자 악의 개방 > 저스트 가드 > 가드 버스트 > 순살 패턴.
후반전이 시작되면 곧바로 보스에게 돌진해 주먹 대시 △. 이와 동시에 보스를 주시 (R트리거 2회).
충격파가 오면 잠깐 뒤로 빠졌다가 다시 대시 △. 저스트 가드가 가능하다면 가드 쪽으로.
물론 공격 후에는 ○ 로 빈틈을 캔슬한 뒤 곧바로 재 대시 > 공격해 조금이라도 공격 효율을 높입니다.
원형난무나 난무돌진은 그냥 가드도 가능하지만, 일관적으로 회피 후 반격하는 편이 손이 편하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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