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

[정투상법] 제1각법과 제3각법 (일각법과 삼각법)

라이트트윈스 2013. 12. 4. 11:26

 

 

1. 제1각법

수직으로 교차하는 2개의 가상 평면으로 하나의 공간을 4등분하였을 때, 오른쪽 위의 공간을 제1각(1st angle) 또는 1사분면(1st quadrant)이라 하며, 제1각을 기준으로 반시계 방향으로 제2각(2nd angle), 제3각(3rd angle), 제4각(4th angle)이라 한다.
제1각법(1st angle projection)은 그림 D2-1 (가)와 같이 물체를 제1각에 놓고 정투상 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물체는 눈과 투상면 사이에 있게 된다. 평화면, 측화면을 입화면과 같은 평면이 되도록 회전시키면 (나)와 같이 정면도의 왼쪽에 우측면도가 놓이고, 평면도는 정면도의 아래쪽에 놓이게 된다.  

 

<그림 D2-1>

 

2. 제3각법

제3각법(3rd angle projection)은 그림 D2-2 (가)와 같이 물체를 제3각에 놓고 정투상 하는 방법이다. 따라서 눈과 물체 사이에 투상면이 있게 된다.
평화면, 측화면을 입화면과 같은 평면이 되도록 회전시키면 (나)와 같이 정면도의 위에 평면도가 놓이고, 정면도의 오른쪽에 우측면도가 놓이게 된다. 이것은 정투상도의 원리에서 설명한 것과 같다.
제3각법은 제1각법에 비하여 도면을 이해하기 쉬우며, 치수기입이 편리하고, 보조투상도를 사용하여 복잡한 물체도 쉽고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다.
한국산업규격(KS)은 기계 제도에 원칙적으로 제3각법을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림 D2-2>

 

3. 제1각법 기호 및 제3각법 기호

원칙적으로 같은 도면에서 제1각법과 제3각법을 혼용하지 않도록 되어 있지만 도면을 이해하는 데 필요할 경우 혼용할 수도 있다. 이 때에는 제1각법 기호(그림 D2-3-가) 또는 제3각법 기호(그림 D2-3-나)를 투상도 부근에 도시하거나, '제1각법' 또는 '제3각법'이라 표기하여야 한다.
우리 나라, 미국, 캐나다 등은 제3각법을, 독일은 제1각법을 사용하며, 일본, 영국 및 국제 표준규격은 제1각법과 제3각법을 혼용하고 있다.   

<그림 D2-3>

 

6개의 투상면과 투상도

정투상법에서는 그림 D2-1-1과 같이 6개의 투상면을 생각할 수 있다.
표 D2-1-1은 6개의 투상 방향, 투상면, 투상도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그림 D2-1-1>

투상 방향(viewing) 투상면(planes) 투상도(views)
(가) 입화면(앞, front vertical plane) 정면도(font view)
(나) 평화면(위, top horizontal plane) 평면도(top view)
(다) 측화면(오른쪽, right profile plane) 우측면도(right side view)
(라) 입화면(뒤, back vertical plane) 배면도(rear view)
(마) 평화면(아래, bottom horizontal plane) 저면도(bottom view)
(바) 측화면(왼쪽, left profile plane) 좌측면도(left side view)
<표 D2-1-1>

 그림 D2-1-2 (가)는 제1각법으로, (나)는 제3각법으로 그려진 6개의 투상도이다.

<그림 D2-1-2>

 

출처:사이버 제도교실(http://choisclas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