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또다른 지식의 성전 시리즈

[또 다른 지식의 성전] 원작의 버그 목록

라이트트윈스 2015. 10. 27. 11:02

http://cafe.naver.com/anotherlore/113

 

슴갈(smga****)

 

주말마다 15년 전에 만들었던 프로그램 코드를 조금씩 분석해 왔었는데 오늘에야 모든 분석 이 끝났습니다. 잘 알려진 버그 말고 잘 안 알려진 버그도 몇 개 발견되었습니다. (그만큼 중요하지는 않겠지요)
 
 
- 간접 공격 기술을 얻기만 해도 비전투용 ESP를 사용할 수 있음
 
프로그램에 숫자 하나를 잘 못 쓴 탓으로 간접 공격 기술을 익히게 되면 비전투 ESP도 쓸 수 있게 됩니다.

- 독심술을 사용해도 ESP 지수가 30이 빠지지 않음
 
ESP 포인트 빼는 것이 빠져 있더군요.

- 적을 아군으로 만들 때 20레벨인 적의 경험치가 5100000가 아닌 510000만 할당됨
 
20레벨의 적이 독심술에 걸릴 경우는 거의 없겠지만... 뭐...

- 적이 독심술을 걸어 6번째 아군을 데려갈 수 있는데, 6번째 아군이 적의 n번이 되는 것이 아니라 n번째 아군이 적의 6번이 된다. 하지만 사라지는 것은 6번째 아군.
 
이건 치명적인 버그네요.
 
 
 
아래는 분석하면서 생각한 것들입니다.
 
1. ESP를 사용할 수 있는 기준은, 스피카를 만났거나 자신의 클래스가 마법사, 에스퍼, 닌자일 때입니다. 제 생각에는 에스퍼일 때는 처음부터 ESP를 사용할 수 있고 스피카를 만난 후에는 마법사와 닌자가 ESP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되어야 할 것 같다는 느낌입니다. 모든 캐릭터가 스피카를 만난후 ESP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은 좀 이상합니다.
 
2. 대부분의 클래스는 잘 드러나지 않지만 보너스 점수나 특기가 있습니다만 사냥꾼만은 떠돌이와 동일합니다. 사냥꾼 쪽은 적어도 크리티칼 확률이 생기는 쪽으로 하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